단장인사말

SNU BIOMEDICAL SCIENCE PROGRAM

학생중심 학사 개혁과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창의적 의과학자 양성을 주도하는 SNU 의생명과학단

의과학은 과학적 사고와 역량을 의학에 접목하여 질병으로부터 인류를 보호하고 양질의 삶을 유지하는데 기여하는 학문으로, 인류의 생존을 위한 핵심적이고 중요한 학문입니다. 최근 인류를 위협하고 있는 전세계적인 COVID-19 팬데믹 상황은 인류의 생존 및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의과학이 필수적이며 중요한 학문임을 다시한번 일깨워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창의적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것은 소수의 교육단위의 소임을 넘어 국가 및 인류의 중요한 소명임에 틀림없습니다. 이런 소명을 이루기 위하여 SNU 의생명과학단은 자기주도적으로 연구 주제를 발굴하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연마하며, 설득과 협력하는 소통역량까지도 갖춘 균형 있는 의과학자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하여 SNU 의생명과학단은 다음과 같은 미션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첫째,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며, 둘째, 원천지식과 최고수준의 의과학 연구성과를 달성하며, 셋째, 미래사회의 의생명분야 핵심문제 해결에 주력합니다.
2020년 9월에 출범한 SNU 의생명과학단은 창의적 의과학자 양성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 목표 3가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교육적으로 학생중심-자기주도 학습 플랫폼과 맞춤형 학사제도를 구축하고, 연구적인 면에서는 혁신을 통한 의과학분야 세계 30위권 대학수준의 연구 질적경쟁력 확보하며, 국제적으로 교육연구 국제화 플랫폼의 고도화를 통한 국제화의 질적 향상 및 내실화를 도모하겠습니다. 이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SNU 의생명과학단은 의지 있는 실천력으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SNU 의생명과학단은 서울의대 의과학과가 융복합 사고와 첨단 의과학 기술역량을 지닌 창의적 의과학자를 양성하는 세계적인 교육 및 연구 단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견고한 플랫폼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SNU 의생명과학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