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NU BIOMEDICAL SCIENCE PROGRAM

[졸업생기고] 2022.2월 의과학과 박사 졸업생 정석송 (차의과학대학 정보의학교실 연구교수)

2022-05-19l 조회수 1689
Q. 간단한 본인소개와 연구분야 또는 직장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십니까, 2020.3-2022.2까지 의과학과 박사과정에 재학하였던 정석송입니다. 졸업 후 차의과대학교 정보의학교실에서 연구교수로 지내고 있으며 연구분야는 지방간의 진단, 예방관리, 치료, 합병증 예방 등입니다.

Q. 그 연구분야/직장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A. 연구에 대한 경험과 경력이 부족하다고 느껴져서 추가적인 연구 수행을 하고자 선택하였습니다. 지방간 분야를 선택한 이유는 현재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지방간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의 경우 1/3의 인구집단에서 지방간이 발생하였거나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기에 보건의료적 문제해결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어서 입니다. 이러한 유병률은 이미 당뇨병,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등의 기존 만성질환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비알코올성지방간질환의 합병증들이 점차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합병증에는 간경화, 간암 등의 간내질환 뿐만 아니라 심뇌혈관질환 및 퇴행성뇌질환과 같은 간외질환도 포함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간의 예방, 관리 및 치료는 향후 건강수명 증진의 핵심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취업준비과정은 어떠셨나요?

A. 먼저 하고자 하는 일을 정하였습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일은 기초연구였으며 그 중에서도 융합연구가 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던 와중 정보의학교실이라는 특수한 연구실이 있다는 것을 접하게 되었고 정보의학교실에서는 기초연구는 유전체연구에서부터 빅데이터까지 포괄하며 개발업무까지 직접 수행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즉시 해당 연구실의 주임교수님께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과 목표, 그리고 자기소개를 이메일로 전달드렸으며 면접을 통하여 최종 취업이 이루어졌습니다.

Q. 그 분야의 앞으로 발전가능성은 어떻다고 보시나요?

A. 요즘 메타버스, 원격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산업이 증가함에 따라서 식습관이나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하여 예방 또는 개선이 가능한 지방간은 보건산업적 발전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침습적진단인 간생검으로 인하여 지방간이 확진됨에 따라서 비침습적진단을 통한 지방간의 진단과 상태평가 및 합병증 위험도 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시점에서의 비침습적진단은 복부초음파, CT, MRI 등을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앞으로는 정기건강검진 기반 디지털바이오마커를 통하여도 이루허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Q. 의과학과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다면?

A. 만약 진로를 연구로 정하신다면 박사과정에 진행한 연구의 졸업 후 연계가 중요하기에 박사과정 재학 당시에 본인이 흥미를 가지는 주제들을 주도적으로 연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주도적 연구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포인트는 대학원생 신분으로 신청이 가능한 과제의 주도적 신청을 포함합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신청이 가능한 한국연구재단(NRF) 박사과정연구장려금과 대학원생이 연구책임자로서 팀 단위로 신청이 가능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의 국가 R&D 리얼챌린지 프로그램을 준비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Q.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A. 지방간과 관련된 연구개발을 통하여 창업(스타트업)하여 성공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현재로서느 지방간이 없는 일반인구집단을 위한 비알코올성지방간 예방관리용 기능성음료(지방간커피)를 주 아이템으로 고려하고 있습니다.

Q. 기타(감사의 말 등)

A. 지도교수님이신 의과학과 박상민 교수님의 지도 하에 박사과정 대학원생 생활을 잘 보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통계학 기초가 부족한 상태로 입학한 저를 빅데이터 연구를 독립적으로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후배들이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도록 소속 기관 이메일을 알려주실 수 있다면 적어주세요.
seogsongjeong@g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