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NU BIOMEDICAL SCIENCE PROGRAM

[연구동향] Kidney VISTA prevents IFN-γ/ IL-9 axis–mediated tubulointerstitial fibrosis after acute glomerular injury

2022-03-22l 조회수 439

Kidney VISTA prevents IFN-γ/ IL-9 axis–mediated tubulointerstitial fibrosis after acute glomerular injury

J Clin Invest. 2022


이동섭 교수(해부학교실/의과학과)        한승석 교수(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민강 학생(박사과정)


사구체신염은 우리 몸의 노폐물 제거에 중요한 신장에서 필터 역할을 담당하는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손상을 입게 되는 질병이다. 사구체신염이 발생하여, 만성으로 진행되어 신장 기능이 망가져서 회복 불가능한 상태가 되면, 현재까지는 신장 투석 또는 신장 이식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구체신염을 nephrotoxic nephritis mouse model로 재현하여 실험을 진행하였다. 염증으로 인하여 손상된 신장에는 T 세포가 유입되고, 유입된 T 세포가 분비하는 interferon-gamma는 신장의 실질세포(kidney parenchymal cell)를 자극하여 interleukin-9을 분비하게 한다. 분비된 interleukin-9은 신장을 섬유화시켜 결국 신장 기능을 망가트린다.
본 연구에서는 VISTA KO 마우스와 wild-type 마우스를 비교하여, 신장 대식세포의 표면에 발현하는 VISTA(V-domain Ig suppressor of T cell activation) 분자가 유입된 T 세포의 interferon-gamma 분비를 억제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로 인해서 신장 실질세포에서의 interleukin-9의 분비가 줄어들게 되고, 결국 사구체신염으로 인한 신장 조직 섬유화를 억제하여 신장 조직의 손상을 막을 수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해서 저자들은 사구체신염으로 인한 신장 기능의 저하와 신장 조직의 섬유화에 관련된 새로운 메커니즘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자들은 이를 기반으로 신장 조직 섬유화를 억제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방법의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그림. 대식세포가 발현하는 VISTA molecule은 Kidney fibrosis 억제 효과를 보임.

 

논문링크 : https://www.jci.org/articles/view/151189